본문 바로가기
교육/수학

[수학][시매쓰][Pre기프티드] 도형의 둘레

by ▶ Carpe diem ◀ 2024. 1. 3.

이번 겨울방학에 학원에서 개설된 특강 "Pre기프티드" 수업을 듣게 되었습니다. 기프티드 수업이 있다는 것은 시매쓰에서 제공하는 사고력 수학 프로그램 로드맵을 통해 알고 있었지만, 어떤 내용을 배우는지는 정확히 알지 못 하고 있었습니다.

사고력 수학 프로그램 로드맵
사고력 수학 프로그램 로드맵 (출처: 시매쓰)

 

 

어떤 내용을 배우고 왔는지 궁금해서 아이가 잠든 이후 교재를 훑어보다 디딤돌 초등 수학 기본 + 응용 3 - 1 에서 아이가 어려워했던 문제와 비슷한 유형이 있어서 정리해봅니다.

 

디딤돌 초등 수학 기본 + 응용 3 - 1

먼저 디듬돌 초등 수학 기본 + 응용 3 - 1 에서 아이가 어려워했던 문제는 다음과 같습니다.

디딤돌 초등 수학 기본 + 응용 문제
디딤돌 초등 수학 기본 + 응용 문제

 

이 문제에 대해 정답지에서는 아래와 같이 설명을 하고 있습니다.

정답 해설
문제 정답에 대한 해설

 

아이한테 위 그림과 설명을 하였지만, 사각형의 길이와 문제의 "ㄱ" 형태의 도형의 길이가 같다는 것을 잘 이해하지 못 했습니다. 그래서 더 직관적으로 알려주기 위해 아이가 평소에 잘 가지고 노는 실뜨기 실을 이용해서 아래와 같이 보여주면서 설명해주었더니, 문제집에 "끈 이용하면 쉬움" 이라고 적어놓았습니다.

실뜨기 실을 이용한 해설
실뜨기 실을 이용한 해설

 

 

Pre기프티드

아래는 Pre기프티드 문제집에서 "도형 영역 - 도형의 둘레"에서 발췌한 문제입니다.

도형의 둘레 구하는 문제
도형의 둘레 구하는 문제

 

아이가 연필로 따라 그려놓은 둘레의 길이를 구하는 문제인데, 위 디딤돌에서 나온 문제를 푼 것과 동일한 방법으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. 또한 Pre기프티드에서 제공하는 풀이과정도 동일한 과정으로 설명을 하고 있습니다.

문제 풀이 과정
문제 풀이 과정

 

 

아이가 문제를 풀기 위한 첫 시도로 도형의 둘레를 따라 그려놓은 것을 보니 문제에서 구하라고 한 것은 정확히 이해한 것 같지만, 먼저 풀어보았던 디딤돌의 문제를 정확히 이해하고 있지는 않았던 것 같습니다. Pre기프티드 문제집에서 비슷한 유형의 문제가 뒤에 계속해서 나왔는데, 이후에는 아래와 같이 풀이 과정을 잘 적으면서 풀었네요. 

비슷한 유형의 문제
비슷한 유형의 문제

 

시간이 조금 더 지난 후에 아이와 한번 더 위와 비슷한 유형의 문제를 풀어보면 좋을 것 같습니다.

 

아이 교육에 대해 같이 이야기하고 싶으신 분들은 편하게 연락 또는 댓글 달아주세요.